티스토리 뷰

미투를 처음 사용할 때 부터 FireFox 를 사용했는데, 우연히 노트북의 IE 6 으로 접속했다가 발견한 현상이다. 뭐가 문젠지 이것저것 많이 뒤져 봤는데... 미투에도 남겼지만 당췌 원인을 모르겠어서 다른 분들도 이러한 현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 글을 작성합니다.

* 다음에 설명할 현상이 발생하는 PC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.

CPU : Intel Centrino M 1.7GHz
RAM : 1GB (paging file : 1.5GB)
O/S : Windows XP SP2
Browser : IE 6 (6.0.2900.2180.xpsp_sp2_gdr.070227-2254)


* 발생현상
IE6 으로 미투에 접속한 다음 윈도우 크기를 늘렸다 줄였다를 반복하면 CPU 가 100% 현상이 이어지면서 hang 이 일어납니다.(커서모양까지 변하지 않을 정도로 먹통이 되며, 작업관리자를 통해 강제로 IEXPLORER.EXE 를 종료시키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.)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iexplorer 가 순식간에 먹통이 되어버림


이 때 CPU 사용을 보면 바로 IEXPLORER.EXE 라는 걸 알 수 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먹통된 IEXEPLORER.EXE


* 비교군 테스트
1. 동일한 PC에서 FireFox 및 Safari 로 테스트한 결과는 CPU가 100%가 되기는 하지만 윈도우 리사이징을 아무리 오래, 아무리 빨리해도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.
2. 메인 PC는 Windows Vista Ultimate K 가 깔려있는 관계로 IE 7 과 역시 FireFox 로 테스트 해보았지만, 역시나 아무런 문제를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.

따라서 뭔가 또 IE 의 뻑이 아닐까라는 생각끝에 업데이트를 찾아나섰습니다.
상당히 의심스러웠던 IE6의 script engine 이기에 IE 6 의 Script Engine 관련된 패치나 버그리포트를 검색해봤는데
"Fixing GC issues on IE 6 : New IE download" 라는 따끈따끈한 정보에 따라 해당 패치를 설치했습니다.

결과는 역시 문제가 발생하더군요.

그 후 IE 6 와 플러그인등의 뻑이라는 의심을 가지고 IE 6의 모든 추가기능을 제거하고 기본설정으로 돌려도 봤고, 안전모드로 부팅까지 해서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죽이고도 해봤는데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군요.

특이한건, 테스트 중에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, 로그인을 한 상태라면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을 하며,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로 진행을 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.

차이라면, 로그인 정보등이 있냐 없냐의 차이일 듯 한데, 당췌 어디가 문제인지 감이 오질 않는 군요. 이 글을 보시고 이 문제에 대해 도전하실 분들을 위해 몇가지 데이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Process Explorer : Performance Graphe


1. 문제상황이 발생되고 그대로 지켜보면 위의 그래프처럼 메모리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뿐더러. 어떤 패턴을 가지고 급격히 증가, 감소,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Process Explorer : Performance


2. Physical Memory 의 Working Set 중, WS Private 영역의 메모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. 다른곳의 변화는 없는걸로 확인되었습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Process Explorer : Thread


3. 또한 SHDOCVW.dll 이라는 녀석이 지속적으로 Switch 를 일으키는 듯 보입니다.

뭐 당장 문제가 되거나 사용이 안되는 부분은 아니지만, 해결해보겠다고 이것저것 해본게 아까워서라도 이걸 꼭 해결했으믄 하네요. 부디 고수분들의 도움이 있었으면 합니다.
해결책을 아시거나 조언을 해주실 분은 트랙백이나 덧글을 이용해 주셨으면 합니다.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