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쓴다.. 쓴다 하면서 몇개월이 지나가 버렸다..ㅡ.ㅡ;;;(이 엄청난 게으름)

VMWare 에 대한 장점이나 기타 기능들은 주위에서 많이 얻을 수 있으므로 언급하지 않을것이며, 추후 기회가 된다면 VMWare Server 1.0.2 설치가이드 에 이은 강좌를 준비할 예정입니다.

VMWare 나 기타 가상 운영체제를 쓰다 보면, 호스트 운영체제와 파일시스템을 공유해야할 일이 생깁니다.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, 이럴 경우 웹하드 등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주고 받거나 또는 네트웍상의 제 3의 PC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
허나... VMWare 에서는 vmmount 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가상 드라이브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. VMWare 디렉토리를 잘 살펴보면 꽤 많은 exe 파일을 가지고 있는데 이중 가장 쓸모가 높은 녀석이 바로 이 vmware-mount.exe 입니다.

사용법은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하며, 주의할 점은 쌍따옴표("")를 이용해서 전체 경로를 묶어줘야 한다는 것 밖에 없습니다.

예를 들어 "D:\VM Machines\Windows XP Professional" 디렉토리의 VM 이미지파일인 "Windows XP Professional SP2.vmdk" 을 호스트 PC의 X: 드라이브로 잡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.

"%VMWare Install Path%\vmware-mount.exe" v: "D:\VM Machines\Windows XP Professional\Windows XP Professional SP2.vmdk"

이렇게 하면 호스트 PC에 X: 드라이브가 생성이 되며, X 드라이브에 접근해 보면 마운트한 VM 이미지의 파일시스템이 그대로 보여진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.

마운트된 가상 파일시스템을 언마운트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"%VMWare Install Path%\vmware-mount.exe" X: /d

언마운트시에는 해당 마운트 디렉토리에 접근하고 있는 프로세스가 있으면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.(USB 저장장치를 이용할 경우와 동일하다고 보심 됩니다.)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글 보관함